본문 바로가기
생활/취미

소득이 줄었다면? 주택금융공사 원금상환유예 신청을 해보자

by 노마아빠 2020. 4. 14.
반응형

코로나19로 너나 할 것 없이 많이들 힘드시죠?

코로나전에도 사실 가장들은 늘 힘들었죠 ㅠ

 

재작년까지 7년간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게 되고, 실업급여로 근 1년을 허리띠 졸라졸라 어떻게 생활했는지... 주담대에 마통까지 끼고서는 말이죠 ㅠ (40중반을 넘으니 인맥없이는 쉽게 들어가기 힘드네요...; 인맥도 없이 야무지게 잘 살지 못했나봐요)

 

퇴직금은 어따썼냐? 하시겠지만.... 퇴직금은 고사하고, 급여도 수개월 밀리면서... 마통 추가에 기타 등등

직장생활 하면서 별 대출은 다 받아보며 생활했네요... 이렇게까지 뭘 지키려고 했는지 되돌리고 싶네요

 

얼마전 고생끝에 직장을 구했지만, 코로나로 매출이 예전 같지 않으니, 혹시나 하는 마음에 또 한번 눈칫밥을 먹고 있는 시점이네요..젠장 ㅠ

 

지금 공유드리는 내용은 기존 주택금융공사에 디딤돌대출이나 아낌이 보금자리론 등 주택담보대출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께 해당되는 내용이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직장을 옮기고는 종전 소득보다 연봉이 줄어 막막한 상황에...

또는 실직 및 육아휴직 등으로 소득이 없는 상황에 활용하시면 정말~ 도움이 될만한 제도 입니다.

 

저 또한 소득이 30%~ 줄어 도움 될 만한 것이 있나~ 싶어 주택금융공사에 들어가 봤습니다.

 

혹시나 좀 더 받을 수 있는 대환대출 상품이 있나~ 아니면 현재 상황에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뭐 없나~ 싶어서요

 

주택금융공사 모기지론 메뉴

 

-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접속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인터넷뱅킹 > 모기지론 > 대출 계좌관리 > 원금상환유예 신청!

 

원금상환유예 신청 메뉴를 발견하고는 뒤도 안돌아보고 바로 신청했습니다. (몇몇일 고민할 상황이 아니니깐요)

 

- 원금상환유예 신청 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래의 스샷과 함께 기존 대출계좌의 정보가 확인됩니다. (제 계좌번호는 지웠습니다~ 기부천사가 입금시키면 안되니까^^) 전 아낌이 보금자리론 이용중이구요

 

- 육아휴직의 경우 체크를 해 주시면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는 아니오에 체크하여 다음 질의에 대응하시면 됩니다.

- 두번째 질문은 고용위기지역 또는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이냐 라는 질문인데...확인해 주시고요~ (전 둘다 X)

 

저와 같이 단순 소득감소로 인한 신청이라면...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화면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넘어가시면... 그 외에 조건들을 확인하여 체크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전 이미 지난주 신청하여 심사중이라... 종전 화면을 불러들일 수 없는 상황이네요..;;)

화면에 나오는대로 해당되는 사항에 체크만 하시면 되니... 아주 쉽습니다.

 

- 그 외 유의사항 등에 체크해서 동의를 하고는 신청을 하게 되면 1차 신청은 완료된 것 입니다. (지사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신청이 완료!)

 

- 그 이후 소득감소 또는 실직(현재 실직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첨부파일로 첨부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준비해야할 서류는 모두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것이므로 아래의 내용을 준비해 좋으시면 좋습니다.

소득감소 기준으로 공유 드리겠습니다.

 

* 건강보험자격 득실 확인서 _ (본인, 배우자) 배우자의 소득도 확인하네요

* 급여 명세서 _ 회사 날인포함 (최근 입사한 회사의 급여 명세서)

* 소득증명원(2018년도) _ 홈텍스 발급가능 (이전 직장에서의 소득을 확인하기 위함)

 

제출서류 업로드 하는 화면입니다.

각각의 제출 서류에 맞게 첨부파일을 올리실 수 있으니, 확인 후 첨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후 진행단계는 이렇게 메세지가 바뀌더군요!

온라인신청(접수) > 서류제출완료 > 지사심사중 > 그 다음은 심사완료?가 되겠죠^^

저도 아직 지사심사중이라.... 

 

모바일 앱(스마트주택금융)으로도 신청 및 서류첨부 등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니, 본인 상황에 맞게 활욜하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신청후 2~3일내 지사 담당자분으로 부터 메세지 등 유선연락이 오게 됩니다.

더 보완해야 할 서류가 있다거나, 심사가 진행중이어서 경과시일 및 이후의 안내 등을 확인 하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보다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렸으면 했는데.... 저도 진행중이다 보니, 두서 없이 공유 드렸네요~^^

 

최근 공사의 본 제도를 확인하고는 얼마나 다행인지... 휴~ 한시름 돌렸습니다. 아직 심사가 완료되진 않았지만 ㅠ

당장 유예신청으로 고정지출은 줄였으나, 1년 이후엔 무조건 소득이 늘어난다는 가정하에;;;

아니, 늘어나도록 어떻게든 조치를 취해야죠 ㅠ

 

어딘가에서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실분들이 있을거라 생각하고, 이 글을 꼭 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대한민국 가장들 화이팅!! ㅠ

 

HF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예) 예를들어 현재 매월 100만원(원리금균등상환 _ 이자60 + 원금40)을 상환하고 있다면,

     원금유예신청 후에는 이자 60만원만 1년간 납입하시면 되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럼 원금 40만원(1년치)은 어떻게 되느냐~~?

    1년이후 남은 대출기간에 맞게 1/n되어 추가되어, 종전보다는 몇 만원 더 붙어서 납입하시게될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