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동영상편집 프로그램 '버추얼덥' VirtualDub

by 노마아빠 2010. 9. 9.
반응형
오늘은 무료로 제공되는 동영상편집 프로그램 버추얼덥(VirtualDub)을 소개할까 합니다.
무료로 제공되어서 다 좋긴 좋은데, 메뉴의 한글이 지원이 되지 않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진 않네요^^

제대로 알고 소개를 해 드려야 하는데, 자세한 사용법은 알려드리지 못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정보만 소개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마음같아선 천천히 직접 다 해보고 싶지만 영문메뉴의 압박이 ㅋㅋ
여하튼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봐주세요!

버추얼덥(VirtualDub)의 대표적인 기능 및 특징이라 함은 동영상 편집의 기능과 더불어 새로운 동영상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 비디오와 사운드를 서로 합치거나 반대로 추출이 가능하여 PC에 설치된 각종 코덱을 이용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동영상 편집이 끝난 후 동영상파일 AVI 및 사운드파일 WAV 등의 파일로 변환하여 저장이 가능합니다.

위에까지는 기본적으로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버추얼덥(VirtualDub)의 공개된 특징이었습니다.
                                                  '버추얼덥' VirtualDub 다운받기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압축이 되어있으니 7-Zip이나 다른 압축프로그램을 사용하셔서 압축을 풀어주세요!
압축을 푸신 후 폴더를 확인해 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파일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음...exe 실행파일이 3개 정도 보이는데, 버추얼덥을 실행할거니까 단순하게 VirtualDub.exe 파일을 더블클릭 하시면 별도의 추가설치 없이 바로 실행이 됩니다.

폴더의 파일중 auxsetup.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인스톨창이 실행되는데, 사실 잘 모르겠네요 ㅎㅎ
제일 상단에 있는 Run VirtualDub을 클릭하셔도 실행은 가능합니다.

버추얼덥을 실행하시면 위와 같이 메인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상단메뉴중 File > Open Video File 을 클릭하시어 PC에 보관중인 동영상파일을 불러오시면 됩니다.

영화를 하나 불러왔습니다.
하단의 바(Bar)로 재생중인 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포스팅을 하기 위해 AVI 동영상파일을 하나 불러들이는데 자꾸 Xvidcore.dll not found 라는 에러메세지가 나타나서 코덱이 안깔려서 그런가~ 어쩐가 이리저리 검색한 후에 해결했습니다.
일반적인 동영상플레이어(곰플레이어,KM플레이어)로는 재생에 아무런 이상이 없었는데, 버추얼덥으로 동영상파일을 불러들일때 메세지가 뜨더군요!

만약 저와 같은 분들 또는 Xvidcore.dll not found 라는 에러메세지가 나타나는 분들께서는 해당파일을 다운받아 C:드라이브에 Windows 폴더 System32 폴더안에 해당파일을 복사하여 붙여넣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붙여넣으니 해결되더군요!

뭐 하나 만져보겠다고 깐죽거려봤는데 잘 모르겠더이다~ㅎㅎ
위의 화면은 편집하고자 하는 동영상의 화면을 제어할때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재생중인 동영상 화면에 중요부분을 제외하고 다 잘라버리고 싶다던가 뭐 이럴때? 한마디로 화면출력 사이즈조절?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X, Y값을 주어 상,하,좌,우의 값을 주어 출력화면의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를 줄이거나 늘리는 것이 아닌.... 잘라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재생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어 편집하고 필요한부분만 보여주는것이지요!

일단 상단메뉴중 File에 들어가셔서 편집하고자 하는 동영상파일을 불러내시고,
또 상단메뉴를 보시면 Video > Filters 메뉴를 선택하여 줍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조그마한 창이 하나 더 뜨는데, 여기서 우측에 있는 Add... 를 클릭하여 null transfom 을 선택하면 잘라낼 수 있는 크기를 조절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편집이 다 끝나시면 하단의 OK버튼을 눌러 빠져나오고, 화면을 보시면 Input 사이즈와 Output 사이즈의 표시가 되어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본파일이 624*352였다면 Output파일의 사이즈는 편집하셨던 사이즈가 표시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하좌우 사이즈 잘라내기 편집이 다 끝났다면 상단 File 메뉴에서 Save as AVI를 눌러 저장하고자 하는 폴더에 저장하시면 끝!

별로 도움이 안되는 쓸때없는 메뉴를 설명한 것 같습니다 ㅎㅎ
제가 해본것이 여기까지라!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메인화면에서 하단을 보시면 대부분 많이 사용하시는 잘라내기 붙이기 정도의 메뉴를 버튼으로 지원을 하니까 이리저리 한번 만져보세요^^

                                             '버추얼덥' VirtualDub 다운받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