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카

SM5 자동차 항균필터 교환방법!

by 노마아빠 2010. 11. 26.
반응형
뜨거웠던 주말을 이용하여 항균필터를 갈아보았습니다.
진작에 사다놓고선 덥다는 핑계로 이제야 갈았네요!

저는 세차는 자주 하지 않아도, 엔진오일과 항균필터는 교체주기보다 조금 더 빨리 교체를 잘 해줍니다요
물론 미션오일도 잘 체크해서 교환을 해주고요, 겉모습 보단 내실에 비중을 많이 두는 편이죠 ㅋㅋ

제 차는 2007년 1월2일 출고된 검은색 SM5 SE 이며, 현재 74,000KM를 주행하였습니다.
1년에 2만키로 정도군요! 주말에 놀러다니는것 외엔 평일엔 출퇴근용으로 주행거리가 많지 않습니다.

자 그럼 SM5 항균필터 교환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운데 작업하랴 사진찍으랴 돼지육수 엄청 봅았습니다 ㅠㅠ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항균필터 교환 작업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조석 콘솔박스 다시방?을 열어 내용물을 싹다 꺼집어 내려놓습니다.
   (경상남도 분들이 사투리?처럼 부른 명칭이 다시방이라는데요? 맞는지...)


2. 콘솔박스를 열어 정면을 보시면 윗쪽에 볼트4개가 박혀있습니다. 하나씩 해체해 주세요!


2-1. 조금 더 자세히 확대해 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정중앙 볼트2개를 해체하시고....


2-2. 또 양쪽 사이드를 보시면 하나씩 볼트가 더 박혀 있습니다.
      상단에만 합이 4개의 볼트가 있구요. 모두 일렬로 가로선상에 위치해 있습니다.


3. 윗쪽 볼트 4개를 풀으셨다면, 그대로 고개를 숙여 아랫쪽을 확힌하여 양쪽 사이드 2개의 볼트를 더 풀어줍니다.


3-1. 오른쪽은 볼트를 풀기 수월하나 왼쪽(안쪽)은 상체를 많이 수그려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저처럼 배가 임산부인 분들은 많이 불편하고 숨이 좀 많이 차실겁니다 ㅋㅋ


4. 아래의 이미지에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의 뚜껑을 오픈하면 필터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콘솔박스 위.아래 모두 6개의 볼트를 풀고 해체한 모습입니다.
콘솔박스 해체시 볼트6개를 모두 풀었다해서 아래의 이미지처럼 뚝 떨어지는것이 아닙니다.
볼트6개를 모두 풀고, 콘솔박스를 양손으로 단단히 잡고, 앞뒤 또는 상하로 살살 애기다루듯이 잡아 흔들어줘야 아래와 같이 완벽하게 분리가 됩니다.
(콘솔박스 우측 하단부가 차체부분과 조립되어 있어 살살 흔들어 떨어트려야 합니다. 둥글게 둥글게~)


5. 필터가 삽입되어 있는 부분은 커버로 덮여져있기 때문에 사진에 표시된 화살표부분을 앞으로 잡아당겨 커버를 분리하여 주시면 됩니다.

6. 커버를 분리하여 이전 필터는 뽑아내고, 새 필터를 갈아 끼워넣어 주시면 되겠죠?
 사진을 보시면 이전 항균필터가 삽입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1. 사용중이던 항균필터 입니다.
주기를 넘기지 않고 잘 갈아줘서 비교적? 깨끗한편이죠?ㅋㅋ

7. 이전에 사용했던 필터를 제거하고 아래의 그림처럼 새로운 항균필터를 삽입하여 장착하여 줍니다.

8. 이와같이 쏘옥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시고 커버를 다시 닫아 주세요!

# 자동차 항균필터 교체시 사용했던 연장과 콘솔박스 해체시 부품들 입니다.
연장?이라고 해봐야 십자드라이버 하나 썼네요 ㅋ

요즘은 자동차 DIY(Do It Yourself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소모품외에 실내 인테리어 등 원하시는 자료들이 인터넷상에 많이 공유되어 있으니, 내 차에 필요한 간단한 소모품교환은 저와 같이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화이링!

이제 3년 넘게 탔으니, 휠을 비롯해서 라이트(실내등..) 등 이쁘게 한번 꾸며보고 싶네요.... 마누라 모르는 여유돈만 있으면 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