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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5 자동차 밧데리 교체!

예전에 샤크안테나 장착방법을 포스팅한것이 있었는데, 블로그를 갈아타면서 보관을 하지 않아 날라갔네요

그것까지 함께 공유했더라면 좋은 정보로 도움이 되었을듯 한데 아쉽네요!

자! 오늘은 자동차 밧데리 교체방법을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그냥 단순히 생각하면 건전지 갈아끼운다 생각하면 되겠지만서도....
막상 직접해보니 만만치 않더이다~

샤크안테나 갈때처럼 3~4시간을 소비한건 아니지만, 우짜던 고생좀 했습니다.
괜히 기술이 필요한게 아니더군요 ㅋㅋ

밧데리는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국내 아트라스 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구매시 필요한 공구 등은 옵션에서 선택하시면 무상으로 대여를 해줍니다.
폐밧데리 또한 착불로 무료수거까지 가능하고요, 이런 부분 잘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밧데리가 얼마나 무거웠는지 택배아저씨가 현관에 놓고가면서 우씨~ 하면서 돌아가더군요 ㅋㅋ
직원들을시켜 받아놓고는 전 제것이 아닌듯 자리에 앉아 있었습니다. 괜히 미안해서리 ㅋㅋ

자 우선 택배로 전달받은 밧데리의 사진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으로는 "밧데리+스패너(6각)+사포(빼빠)+목장갑+메뉴얼" 요렇게 되겠습니다.


박스를 풀러 내용물을 꺼내보도록 하겠슴돠~
박스를 개봉하면 이렇게 밧데리가 포장되어 있구요

노란색 손잡이를 잡고 끄집어 내었습니다.

주의! 실리콘을 꼭 제거하세요!
양쪽 공기구멍에 실리콘이 발라져있습니다.
장착전에는 반드시 실리콘을 떼어 장착하시면 됩니다.
밧데리의 양쪽 옆구리가 살짝 배불러 있을수도 있는데, 운반시 누수가 되지 않게끔 실리콘으로 막아놔서
그렇다는군요!

깜짝 놀래서 구입처로 전화를 했었습니다.


밧데리에 아무리 살펴봐도 제조일자가 보이질않아 또 구입처로 전화를 했습니다.
노란색 손잡이를 들어보면 숫자와 영문조합으로 적혀있는데 불러보라더군요!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제가 구입한 밧데리는
"0EKJ06"으로 0은2010년, E는 A~E까지 숫자를 세어보면 5가 되지요,
K는 한국Korea, J는 전주Jeonju (전주에 공장이 있걸랑요), 06은 06일로 일자를 나타냅니다.

해서 조합을 해보면 국내 전주공장에서 2010년 5월6일에 제조한 밧데리 입니다.


자 이제 밧데리 장착하러 주차장으로 내려가 보도록 하겠슴돠!
2007년 1월 출고된 SM5 검둥이!
현재 7만키로 주행에 엔진오일은 항시 100%합성유를 주입하고 있지요!
3년 5개월만에 밧데리를 처음 교체하네요!


퇴근길 지하주차장에서 아이폰으로 급 촬영하여 상태가 좋진 않네요!
구입한 새 밧데리를 장착하기 전 엔진룸 입니다.
밧데리를 구입하시기 전 엔진룸을 한번 열어보시고,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를 먼저 확인후
위치에 맞는 밧데리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LEFT과 RIGHT는 운전석에서 바라보는 위치를 말하는듯 합니다.(저는 80L을 구입하였습니다.)

SM5 밧데리 교체순서 및 장착방법
먼저 기존의 밧데리를 분리해야겠죠?
아래의 스샷과 같이 -(마이너스)단자를 스패너를 이용하여 분리하여 줍니다.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하는 작업입니다.
주의사항: 단자에 연결되어 있는 볼트나 나사가 내부로 떨어지지 않게 신경쓰면서 작업해야 합니다.
저는 어제 작업하면서 스패너를 놓쳐 개고생했슴돠 ㅠ

분리 후 밧데리에 닿지않게 놓아두고, 바로 +(플러스)단자도 해체하여 줍니다.
+(플러스)단자에는 커버가 덮여져있죠? 작업하는데 거참~ 되게 깔짝거려 신경쓰입니다.

+(플러스)단자를 해체했더니 하얀가루가...황산과 납이 섞여? 반응을 보인것 같고..
우쨋든 밧데리 관리를 잘 하려면 단자의 저런 부분을 잘 닦아줘야합니다.
원활한 전류의 흐름을 은근히 막아버리니깐요!

마이너스와 플러스단자를 모두 제거후에 밧데리를 고정시켜주는 부분을 마져 해체하여 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밧데리를 완전히 분리하여 바닥에 내려놓았습니다.
밧데리와 밧데리를 보호?해주는 어설픈 케이스가 있네요! (케이스는 다시 써야합니다. 버리면안돼요 ㅋ)
닝기무럴 기존의 밧데리에 손잡이가 없어서 꺼내는데 허리 끈어지는줄 알았슴돠~

기존 밧데리 제거후 엔진룸 스샷임돠!
저 빈곳에 다시 새 밧데리를 장착해야겠죠!

새로운 밧데리를 장착할때엔 제거때와는 반대로
아래의 스샷과 같이 +(플러스)단자를 먼저 연결후 > -(마이너스)단자를 연결해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밧데리 양쪽 공기구멍에 실리콘이 붙어있다면 떼어내고 장착하셔야 합니다!


플러스+마이너스 단자를 모두 연결후에 모습입니다.
이제 작업이 완료된 것입니다.



작업중 주의사항으로는 위에도 말씀 드렸지만...
각 단자의 해체와 조립때 볼트/너트 등의 부품이 바닥으로 떨어지지않게 신경을 조금 쓰셔야합니다.
밧데리를 고정시켜주는 장치 또한 너트나 쇠막대기? 등이 해체와 동시에 바닥으로 떨어질 수 있으니
한손으로 꼭! 잡아주시고 해체 및 조립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번엔 실내 항균필터 교체하는 작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혼자하려니까~ 아이폰으로 촬영하랴 작업하랴 엄청 힘들었습니다.
목장갑을 벗었다 꼈다 ㅠ  왜? 터치가 안먹히니까~~~

공임비도 아끼고 내차에 대해서도 잘알고!
앞으로 크게 어렵지 않은 소모품정도는 직접 갈아주세요!

기존에 사용했던 폐밧데리를 보면서 이 생각이 나더군요!
어디 밧데리 담글만한 저수지없나~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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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노마아빠